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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사업가가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

by Jayunni 2023. 4. 25.

사업가로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은 가장 큰 어려운 과제 중 하나입니다. 제일 중요하지만 어렵고 힘든 일이죠. 부트스트랩 방식과 자체 자금 조달부터 투자자를 찾거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자금 조달 옵션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시킨 성공적인 기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자금 확보 방법의 유형과 간단한 소개

부트스트랩은 원래 현재 처한 상황에서 돌파구를 찾는다는 의미입니다. 제가 가장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초기 사업가의 자금 확보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서 어떻게든 본인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입니다. 자신의 퇴직금 혹은 은행으로부터의 대출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자금을 자체 조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투자자의 기대치를 충족해야 하는 부담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큰 단점은 자금의 규모가 작고 쉽게 소진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성장 잠재력이 제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예로 우리나라에서도 꽤 유명한 이메일 마케팅 회사 메일침프가 있습니다. 원래는 사이드프로젝트로 시작된 서비스였습니다. 메일침프를 만든 창업자들은 사비를 털어 서비스를 출시했고 입소문과 고객 경험에 중점을 둔 마케팅을 통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후 몇 년간의 부트스트랩을 거친 후 결국 투자를 받았습니다. 비즈니스 자금 조달을 위한 또 다른 옵션은 벤처 캐피탈 회사나 엔젤 투자자를 통해 투자자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비즈니스를 빠르게 확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대한 통제권을 일부 포기하고 투자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사업가는 본인의 대부분의 업무 리소스를 이쪽에 쏟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받아서 성공한 기업의 한 예로 우버가 있습니다. 우버는 벤처 캐피탈 회사, 국부 펀드 등 다양한 투자자로부터 24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이 자금 덕분에 우버는 새로운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새로운 기술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우버의 펀딩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우버의 창업기를 다룬 드라마도 있으니 그 드라마를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투자금을 확보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비즈니스 자금 조달을 위한 또 다른 인기 있는 옵션은 크라우드 펀딩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많은 사람들에게 소액을 기부하도록 요청하여 프로젝트나 벤처에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방법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리워드, 주식, 보상 등을 주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리워드 기반 크라우드펀딩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흔하고 유명합니다.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후원자가 후원금에 대한 대가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비금전적 보상을 받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기부 기반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후원자가 대가를 받지 않고 자선 또는 사회적 목적을 위해 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기반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후원자가 투자에 대한 대가로 회사 지분의 일부를 받습니다. 최근 이러한 주식 기반 크라우드펀딩 방식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장점 중 하나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홍보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에는 아주 명확한 단점도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수수료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펀딩 목표를 높게 달성하지 못하면 내 사업의 브랜드와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 기반 크라우드 펀딩을 선택하면 회사 소유권의 일부를 포기하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크라우드 펀딩은 비즈니스 자금 조달을 위한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유형의 크라우드 펀딩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조사하고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재적인 후원자를 끌어들이고 경쟁에서 돋보일 수 있는 잘 짜여진 캠페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금 확보에 대한 조언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사업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옵션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 등 기관에서 자금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저 막연하게 돈을 구할 방법이 없어서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트스트랩 방식을 선호합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내 사업에 대한 운영에 대해서 내 방식대로 밀고 나갈 수 있고 향후 투자자를 유치하기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또한 괜찮은 방법이고 자금을 조달해서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도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또 단점이 너무 명확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각 옵션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스터디함으로써 여러분의 현재 사업단계와 영역에 가장 적합한 자금 확보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